문서의 이전 판입니다!
필요성
raylib가 설치된 디렉토리에는 vs code용 project 폴더가 제공되어 있긴 하다. 물론 다른 에디터용 project폴더도 같이 제공된다.
c:/raylib/raylib/project/VSCODE
그런데 이 폴더는 순수 c를 위한 템플릿이다. c++을 위해서는 간단한 조작이 필요하다.
raylib 설치 및 환경변수 등록
raylib 설치
raylib공식 웹사이트에서 raylib 최신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한다. 2023년 3월 21일 기준으로는 4.5 버전이 최신이다.
환경 변수 등록
윈도우 검색창에서 [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]를 찾은 후에 [시스템 속성]에서 [환경 변수]를 클릭한다.
user의 사용자 변수 중에 “Path”값을 클릭한 후 맨 마지막에 새로만들기로 컴파일러가 있는 변수를 설정해 준다.
raylib 4.5 기준으로 g++ 컴파일러가 있는 디렉토리는
c:/raylib/w64devkit/bin
이다. 환경변수 설정은 이 블로그 를 참조하자
이렇게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이유는 컴파일러 명령어(g++.exe)를 어떤 path에서든 불러오기 위함이다.
VS CODE용 raylib 템플릿에는 컴파일 배치명령어인 makefile이 들어있다. 이 makefile에는 전체 경로를 적지 않고 단순하게 “gcc.exe” 혹은 “g++.exe”로만 되어 있다. 컴파일러 명령어인 g++.exe는 어떤 디렉토리에서든 불러오는 것이 좋으므로 이렇게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.
템플릿 설치 및 수정
템플릿 설치
raylib의 기본 설치 폴더에서 제공하는 VS CODE용 projects 템플릿은 순수 c를 위한 설정파일만 있다고 전술하였다.
따라서 이 템플릿에는 컴파일러를 gcc.exe로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설정들을 바꾸어야 한다.
Jean-Noel Seneque 란 사람은 c++을 위한 vs code 템플릿을 2021년에 만들어서 배포하기도 하였다.
그런데 이 역시 raylib가 4.5버전으로 된 현재는 완벽하지 않다.
왜냐하면 .vscode에 있는 설정 파일들에서 compiler path가 과거의 경로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.
과거에는 “c:/raylib/mingw/bin/g++.exe” 였지만 지금은 “c:/raylib/w64devkit/bin/g++.exe” 이다.
이렇게 컴파일러와 디버거의 경로를 현재에 맞게 설정해주어야 한다.
Jean-Noel Seneque가 만든 템플릿파일을 최신의 raylib에 맞게 고친 것을 아래에 첨부한다.
앞으로는 이 파일을 기초로 하여 코딩을 하면 VS CODE에서도 쉽게 컴파일을 할 수 있다.
앞으로 OOP 형태로 코딩을 할 것이므로 OOP형태의 최소한으로 템플릿 파일을 만들었다.
로그인